리눅스에서 알파벳 사용권 이외의 사람들이 자국어를 입력하고자 정말 많은 일들을 했습니다. 그리고 한국도 이와 다르지 않아 한글을 입력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왔습니다. 이는 Windows에서도 있었고 지금의 리눅스 환경에서도 있었습니다. Windows에서는 90년대만 하더라도 남극성이라던가 AsianSuite같은 것들이 쓰였습니다만 NT시대가 도래하면서 내부적으로 유니코드로 처리를 하게 되었고 기본 한글 입력기인 MS-IME 하나가 독보적으로 쓰입니다. (물론 새나루 같은 3rd-Party입력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누구 하나가 독점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덕에 한글입력기가 여러가지가 나와있고 어느 하나가 낫다고 말을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리눅스의 한글입력기 3종 세트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비(nabi)

2. 벼루(UIM-Byeoru)

3. 아이버스 한글(ibus-hangul)


우선 나비는 한국에 한국에 의한 한국을 위한 입력기 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나비는 다른 입력기와는 다르게 오로지 한국어와 영어만이 입력가능합니다. 다른 입력기는 입력 프레임워크위에 한글 입력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나비는 그 자체만으로 한국어 입력을 위해 만들어졌기에 일본어나 중국어의 입력에 관해 전혀 고려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2004년에 처음 만들어진 나비는 거의 유일하다시피한 한글 입력기여서 많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상당히 더디며 새로운 라이브러리에 대응이 느린 덕에 아치리눅스 같이 빠른 업데이트가 생명인 배포판에서는 상당히 골때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우분투의 Unity버그입니다. Unity가 나온지는 4년이 지난 지금도 입력기가 트레이에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하지만 LXDE나 MATE환경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QT5대응이 늦어져서 QT개발자들이 다른 입력기로 많이 넘어갔습니다. 여러모로 참 인력난에 시달리는 입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벼루는 일본에서 개발된 UIM프레임워크용 한글 입력 시스템입니다. 3종 입력기중에서 제일 오류가 적으며 호환성도 상당히 좋아서 보통 한글입력기를 추천하라고 하면 많이 추천하는 입력기입니다. 벼루 자체도 상당히 완성도가 높아서 Windows의 MS-IME의 입력과 동일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특히 리브레 오피스와 크롬에서 악명을 떨쳤던 끝글자 버그를 해결해버려 상당히 점유율이 높습니다. 지금은 다른 입력기도 해결한 버그지만 벼루가 제일 먼저 해결하여 상당히 선점 효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입력기에 비해 메모리를 많이 먹는 것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UIM자체가 메모리를 많이 먹습니다.)


ibus는 우분투의 기본 입력 시스템으로 쓰이기에 우분투와 상당히 궁합이 좋습니다. ibus프레임워크는 중국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즉, 개발팀의 규모가 UIM이나 나비와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피드백도 빠르고 업데이트도 상당히 빨리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빠른만큼 버그가 상당히 많아서 한국어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이미지를 많이 깎였습니다. 리브레 오피스에서 끝글자 버그라는 버그를 거의 7년 넘게 갖고 있었고 한영전환이 자유롭게 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전환하는 삽질을 하게 되는 의외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또 그만큼 사용자층이 두껍다보니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은 매우 좋습니다. 특히 Wine환경 같이 입력기의 호환성이 애매할 때는 그냥 ibus를 이용하면 한글 입력에 큰 문제를 안 일으킵니다. 무엇보다 입력기의 커버리지가 상당해서 전혀 생각지도 못한 언어도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다만, 한국어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적은 탓인지 한글쪽은 입력기의 문제가 해결이 잘 안 되는군요.(한국은 워낙 피드백이 적어서 7년넘게 버그가 해결이 안 된다거나 합니다.)


무엇을 쓰던지 상관은 없습니다만, 결국 한국어를 입력하기 위해서 어떤 입력기를 사용하던지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UIM은 고사양용이며 ibus는 한국어에 한해 버그가 참 많습니다. Nabi는 업데이트가 늦습니다. 자 그래서 여러분들은 어떤 한글입력기를 쓰시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