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전에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

http://moordev.tistory.com/128

이런 물건도 만들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은 OTG기능과 블루투스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용 게임패드가 상당히 많이 나와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게임패드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 않다는 겁니다. 의외로 대다수 게임들은 터치 스크린에 최적화 되어 터치스크린을 비비면서 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PC게임중에서 XBOX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아 키보드로 인식시키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아무튼 그래서 Octopus란 앱이 PlayStore에 나왔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haozhuo.gameassistant&hl=ko_KR

이 앱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그동안 터치패드로 인식 시키기 위해 루팅을 하거나 각종 디버그 도구를 써야했던 것을 벗어나 루팅 없이 게임 패드를 터치로 인식 시킬 수 있는 앱입니다. 지원 패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XBOX패드 혹은 그 호환 패드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은 인풋렉이 좀 심하더군요. 개인적으로 OTG케이블을 이용해서 유선으로 연결을 해주세요.


그럼 이것을 이용해서 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설명에 사용될 타깃은 Mihoyo의 붕괴3rd입니다.


오늘의 타깃은 바로 이 게임. 왼쪽에 조이스틱 터치패드가 보인다. 이것을 조이패드로 플레이 할 예정이다.

이 게임은 액션 게임이라 뭔가 마구 눌러주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터치스크린에 두드려봐야 그 재미가 줄어들지요. 그래서 Octopus로 이를 써먹을 예정입니다.


우선 Octopus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해야겠지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haozhuo.gameassistant&hl=ko_KR


이 링크로 들어가면 PlayStore가 나와서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4.4 Kitkat 이상이면 실행이 아무 문제 없이 잘 됩니다. 현재 누가 7.0에서 문제 없이 구동됨을 확인 했습니다.


그리고 구동을 위한 게임도 함께 다운로드 합시다. 붕괴3rd는 생각보다 용량을 많이 먹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Octopus앱을 켜면...


여기 있는 PUBG는 미리 등록한 것이다. 난 없는데 뭐냐고 하는 사람은 없길 바란다.

뭔가 번역기가 심하게 돌아간 한국어가 여러분을 반길겁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중국에서 만든 것이니 그냥 그러려니 해야지요. 여기서 "게임첨가"(?)를 누릅니다.


여기서 Octopus로 실행할 게임을 선택해서 등록합시다. 그리고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이렇게 메뉴에 추가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게임패드가 연결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연결 어쩌고가 없다면 그건 패드 연결이 안 된것이니 다른 패드를 쓰거나 블루투스라면 유선 연결을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Xbox패드를 써서 Xbox패드라고 인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Octopus앱에서 게임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을 해봅시다.


만약 저 외계인이 보이지 않는다면 Octopus가 실행이 되지 않은 것이다. 당장 게임을 끄고 다시 Octopus에서 게임을 실행하길 바란다.

한쪽 구석에 귀여운 보라색 외계인이 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외계인이 Octopus입니다. 저 외계인 버튼을 누르면 각 게임 패드의 버튼을 어디에 할당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 스틱은 당연히 패드의 왼쪽 스틱을 말하는 것이고 이걸 길게 누르면 터치 스크린의 어디를 스틱으로 인식 시킬 것인지 나오게 됩니다. (이건 스크린샷을 찍기 힘들어서 포기 했습니다.) 저는 왼쪽 아래의 터치형 조이스틱부분에 걸쳤습니다.


그리고 손잡이라고 나온 것이 오른쪽 스틱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그냥 화면을 미는 것으로 카메라를 돌리게 됩니다. 저는 이 것을 적당히 그냥 빈 공간에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버튼! 버튼은 길게 눌러 배치를 하고 조이패드의 버튼을 눌러서 이 버튼이 어떤 버튼에 대응되는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럼 화면에 조이패드의 버튼이름이 뜨게 됩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조정을 하다보면...


아이 이 자식이 터치형 조이스틱 화면을 가려버렸지만 아무튼 이 위치가 조이스틱 위치다. 버튼부는 각각의 버튼이 어떤 곳에 위치했는지 알 수 있게 잘 해놓았다.

이렇게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면서 이상한 부분이나 잘못 맞춘듯한 부분은 크기를 조정하고 위치를 조정하면서 맞추면 됩니다.


이 게임은 하다보면 계속 버튼이 추가되기 때문에 Act1을 전부 클리어 한 다음에 버튼배치를 완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당한 연습 모드에서 배치를 하는 것이 제일 낫습니다.


P.S Octopus를 이용하면 GooglePlay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게임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불가능합니다. Facebook이나 다른 방식 로그인을 하게끔 해주시기 바랍니다. 붕괴3rd같은 경우에는 MiHoYo계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으로 각종 스마트폰 게임을 패드로 할 수 있게 되었네요. TeraM 이나 위에서 보였던 PUBG모바일도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