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블로그 활동을 안 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이렇게 버려두면 안 되는데...

아무튼 오늘은 리눅스의 하드웨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하드웨어는 말 그대로 굴리기 위한 물건들입니다.


하지만 하드웨어를 굴리기 위해서는 드라이버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리눅스는 대부분 하드웨어지원 문제로 선택폭이 좁아지게 됩니다.


사실 작은 업체의 작은 물건의 경우 대부분 윈도우 드라이버만 지원을 합니다. 아니, 윈도우 드라이버도 정상적인 물건으로 제공한다면 참 다행인데 그나마도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고 해도 칩셋까지 자체적으로 만드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가끔 칩셋도 자체제작하는 업체가 있곤 합니다. 주로 대만 등지에요.


반대로 칩셋이 여기저기에서 자주 쓰이고 많은 업체에서 쓰이는 것이라면 리눅스에서의 지원은 굉장히 활발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리얼텍에서 제조되는 칩셋군인데 리눅스 지원이 참 뭐같기로 유명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하드웨어 지원폭이 넓은 업체가 리얼텍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층이 높다보니 피드백이 잘 이뤄지거든요.


그래서 이런저런 것을 생각했을 때 리눅스를 굴리기 위해선 어떤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그냥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제품을 사세요. 그것이 HP, Apple 등에서 제조하는 완제품이든 삼성 등의 메모리등의 부품이든 말입니다.


윈도우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라면 리눅스의 지원도 잘 될 확률이 높습니다. AMD의 라데온 시리즈는 악명이 높았지만 역시 사용자층이 두터웠기에 현재는 드라이버 안정화가 상당히 되었습니다. 오픈소스쪽에 드라이버 개발을 거의 일임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냥 제일 많이 쓰이는 흔한 제품이 가장 리눅스 지원이 잘 되는 제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