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은 다크모드를 지원합니다.
야간의 시인성을 높이고 AMOLED의 수명을 위해서 배경을 검게 하는 것인데요.

본래 사람은 검정화면보다 흰색화면을 더 선호하던 탓에 대다수 앱과 웹페이지들은 하얀색 배경을 상정하고 만들어졌습니다.

그나마 2020년 현재에는 다크모드가 보편화되서 좀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업데이트가 끊겼거나 그냥 실력부족으로 혹은 기타 이유로 아직 흰색배경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구글도 이를 알고 강제 다크모드라는 것을 개발자옵션에 넣었고 또 문제가 되는 내비바는 써드파티 앱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우선 강제다크모드는 안드로이드10 이후에 개발자 옵션에 있습니다. 다크모드에 관심이 있으실 정도면 개발자옵션을 활성화 하는것 정도는 아실거라 믿고



설정-다크 모드 강제 적용에 체크를 하는 것으로 다크모드가 지원이 안되는 앱(예 : 티스토리)에서 강제로 검정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크모드를 켜도 이렇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앱설정에서 내비바를 강제로 색을 지정한 경우입니다. 이러면 기껏 만든 부분에 하얗게 더 경계를 만들어서 AMOLED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앱에따라 내비바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보통은 그냥 안드로이드 4.4이전처럼 까만색이 더 디스플레이 수명에 좋습니다.

이때는 써드파티앱을 쓰시면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pl.damianpiwowarski.navbarapps

Navbar Apps - Google Play 앱

Tired of your boring Navigation Bar? Make it awesome! Turn it blue, make it red - anything you want. Select cool image as background or match color automatically to fit it to running app. Whatever you choose, it will be awesome! And then you can add some d

play.google.com

이 앱은 내비바에 각종 색을 입히거나 강제설정을 할 수 있는 앱입니다. 만약 돈을 쓴다면 더 예쁜 내비바도 만들 수 있지만 우선은 색만 바꾸는 것이니 그냥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뜹니다.

여기서 LET'S DO IT!
Allow App to draw over other apps를 눌러서 내비바앱이 다른 앱위에서 돌아갈 수 있게 하자
여기서 권한을 주면 된다.

접근성 서비스에서 내비바를 쓰기로 허가하자.

설치된 서비스 안에 들어가면 NavBar가 있다.
그리고 배터리최적화(Battery Optimization)관련 경고가 뜬다면 시키는 대로 Turn off하자.


그리고 Change color of navigation bar에서 Static color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Enter hex color를 누르고 ffffff를 쓰셔도 됩니다.

이제 모든 부분을 검정색으로 나오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