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고딕은 굉장히 호평 받은 폰트입니다.

작아지면 잘 안보이고 크면 형상이 너무 구린 굴림과 다르게 작아도 잘 보이고 커도 글자 형태가 잘 보입니다.

 

그래서 애플 컴퓨터를 쓰는 사람들은 이를 엄청 부러워했었지요. 지금은 맑은 고딕과 비슷한 산돌 고딕이 들어갔지만요.

 

그런데 리눅스에선 Noto Sans(Source Han Sans)가 쓰이면서 UI는 신경을 아무도 쓰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맑은 고딕이 없던 XP 이전 시절에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나눔바른고딕이나 Noto Sans를 내장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윈도우에는 이미 맑은 고딕이라는 걸출한 기본 폰트가 있다보니 이젠 맑은 고딕을 다들 적극적으로 씁니다.

 

문제는... Wine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쓰려고 하면 맑은 고딕이 없으니 대체 폰트를 써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굴림시절에도 그랬는데 여기서도 맑은 고딕을 하드코딩 해버리는 만행을 저지르는 일이 일상적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카카오톡...입니다.

 

나눔고딕을 설치하면 나눔고딕이 맑은 고딕을 대체 할 수 있지만 이것조차 완벽하지 않지요.

그.래.서.

https://moordev.tistory.com/176

 

굴림 날리고 나눔고딕으로 대체하기

http://moordev.tistory.com/175 이 포스팅 바로전에 슬픈 굴림이야기라는 포스팅을 잠시 했었습니다. 내용은 대충 Wine으로 실행 되는 프로그램중에 굴림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프로

moordev.tistory.com

나눔고딕으로 가짜 굴림을 만들어서 대체했던 것처럼 Spoqa Han Sans(Noto Sans기반의 경량화 폰트)를 기반으로 가짜 맑은 고딕을 만들어서 이를 대체해 보는 것이지요.

 

방법은 굴림때와 똑같이 만들었으니 설명은 따로 안 하겠습니다.

malgun.ttf.7z
9.74MB

이 파일이 바로 이름은 맑은 고딕인데 내부는 Spoqa Han Sans인 폰트입니다. 이걸 설치하면 Wine 프로그램에서 하드코딩된 프로그램도 한글이 잘 뜨게 될겁니다.

 

그리고 NotoEmoji-Regula도 추가해 넣어서 이모지도 잘 뜨게 될겁니다. (다만 컬러 이모지가 아닌 흑백 이모지입니다.)

 

이런 가짜 폰트들이 많아지는게 좋은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쓸 수 있다는게 얼마입니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