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13'에 해당되는 글 1건

민트에서 루분투로 갈아탄지 2일째입니다. 루분투는 성능상의 잇점때문인지 Pulse-audio를 사용하지 않고 Only Alsa정책을 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노트북에서는 소리가 안 나오는 기현상이 일어나서 Pulse-audio를 설치 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pavucontrol

이걸로 음량 조절 기능을 설치하고 음량을 조절 할 수 있게 됩니다. 터미널에서 pavucontorl만 치면 실행됩니다. 저는 소리가 안 나오는 원인이 HDMI를 기본 하드웨어로 잡아서 그렇더군요. HDMI 관련 장치를 Off로 설정하니 이후부터는 별 문제 없이 스피커로 출력이 잘 되었습니다.


HDMI어쩌고 장치를 off로 설정하면 스피커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HDMI를 사용한다면 HDMI를 On하고 쓰면 된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생기더군요. 키보드에 있는 볼륨 조절키를 아무리 눌러도 조절이 제대로 되지를 않았습니다. 원인은 Openbox 단축키 설정이 Alsa로 되어있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그럼 그 설정을 Pulse-audio용으로 바꾸면 그만입니다.

단축키를 바꾸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config/openbox/lubuntu-rc.xml를 수정하는 방법과 obkey라는 유틸리티를 쓰는 것입니다. 이번에 저는 obkey를 써보겠습니다.


https://code.google.com/p/obkey/downloads/list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obkey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 다음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고 터미널을 열어줍니다. 터미널에서 찾아가기 쉽게 ~/obkey/ 정도에 압축을 풀어놓는 것이 좋겠지요?


이제 obkey를 압축 푼곳으로 찾아갑시다. ~/obkey에 압축을 풀었다면 cd ~/obkey/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줍시다.


./obkey ~/.config/openbox/lubuntu-rc.xml


그러면 다음과 같은 설정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XF86Audio 입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저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말짱 꽝이다. 그리고 설정 꼬일 것을 대비해서 ~/.config/openbox/lubuntu-rc.xml 파일을 백업해두자

쭉 찾아보면 Key열에 다음과 같은 세 개의 문장이 보입니다.


XF86AudioRaiseVolume

XF86AudioLowerVolume

XF86AudioMute


이 세 개를 Pulse-audio에 맞게 설정 하는 것이 이번 글의 목표입니다.


일단 찍어보시면 오른쪽 위에 Command라고 써있는 칸이 보입니다. 그곳에 보면

amixer ~~~이렇게 쓰여 있는데 이건 Alsa용 명령어 입니다. Pulse-Audio용으로 쓰려면 이걸 고치면 됩니다.



command 칸을 보면 이미 pactl~~로 고쳐놓았다. 이것이 Pulse-audio용 볼륨조절 명령이다. 터미널에서도 먹히니 한번 심심하면 해보자


고쳐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고치시면 됩니다.

 Key이름

 ALSA 명령

 Pulse-audio 명령

 XF86AudioRaiseVolume

 amixer -q sset Master 3%+ unmute

 pactl set-sink-volume 0 +3%

 XF86AudioLowerVolume

 amixer -q sset Master 3%- unmute

 pactl -- set-sink-volume 0 -3%

 XF86AudioMute

 amixer -q sset Master toggle

 pactl set-sink-mute 0 toggle


이제 xml파일을 저장하고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돌아오면 단축키로 볼륨 조절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 3%는 고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obkey로 단축키를 마음대로 설정 가능하니 마음껏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터미널이나 파일매니저, 웹브라우저는 단축키로 해 놓으면 아주 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