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alyst가 욕을 무진장 먹기는 했지만 솔직히 한 가지는 굉장히 부러웠습니다. 바로 Catalyst Control Center (이하 CCC)였습니다.


여기서 드라이버 설정을 이리저리 하면 그래픽 품질부터 각 프로그램 당 성능과 화질의 밸런스를 맞출 수도 있고 오버클럭도 자체적으로 어느정도 가능한 점 등등 가끔 생각나게 만드는 기능이었습니다. 물론 Nvidia도 이러한 것이 있고 CCC만큼 참 강력합니다.


오픈소스 드라이버는 이러한 툴이 상당히 부족한 편이었습니다. 2009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끊긴 driconf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습니다. 그나마도 업데이트가 끊기는 바람에 최신 GPU는 지원이 안 됩니다. (물론 AMDGPU-Pro가 있긴 합니다만...)


그런 오픈소스 드라이버 진영에 가뭄에 단비 같은 툴이 있었습니다. 일명 Radeon Profile입니다. 윈도에서의 Radeon Profile tool하고 얼추 비슷한 느낌이지만 여전히 기능이 이쪽이 딸립니다. 윈도에서는 게임마다 드라이버 버전을 선택한다던지 하는 미친기능이 있었는데 이쪽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쓰고 일부 프로그램만 독점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던지 했으면 참 좋았을텐데요.


그래도 이게 얼마입니까. 함 써봅시다.


https://github.com/marazmista/radeon-profile


소스는 이쪽이고 우분투에서의 PPA는


https://launchpad.net/~trebelnik-stefina/+archive/ubuntu/radeon-profile


여기입니다.


다 필요없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거겠지요.


sudo add-apt-repository ppa:trebelnik-stefina/radeon-profile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radeon-profile

 

실행해 보면 GPU온도가 나오고 Performance 모드와 balance 모드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돌릴 때 Performance 모드로 돌렸다가 일반 사용시에는 balance모드로 바꾸면 되겠지요. 일부 게임의 경우 성능이 올라가다가 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Performance모드로 만들경우 온도는 급격히 올라가지만 성능은 확실히 좋아진다. 특히 게임할 때 좋다.

자체적인 온도 그래프도 함께 보여주니 Performance모드의 온도를 주기적으로 체크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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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에는 대부분 게임의 해상도가 640x480~1024x768이었습니다. 덕분에 대다수 이 당시에 나온 게임들은 이 해상도만 지원하곤 합니다. 하지만 2010년대인 지금 이 정도의 해상도는 계단이 보이고 그래픽이 영 아니게 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그래픽의 향상을 위해 나온 패치들이 있습니다. 게임제작업체에서 만든 것도 있지만 반대로 유저들이 해킹으로 만든 것도 있습니다. 이런 패치들이 모여있다면 편하겠지요.


바로 https://thirteenag.github.io/ 여기입니다.


여기의 패치를 사용하면 와이드 해상도가 지원이 안되는 게임도 와이드 해상도까지 지원이 됩니다. 심지어 모니터의 네이티브 해상도까지 가능합니다. 요즘 모니터는 4k까지 나오니 엄청난 그래픽으로 보게 되는 겁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그래픽을 옵션 타협해서 하는 것보다 옛날 게임을 풀옵션으로 하는 것도 나름 재미입니다.


일단 저는 이 게임을 선택했습니다.



지금봐도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게임이다. 일단 자동차 모델링이 현실적이라 더 그렇게 보이는 것 같기도 하지만.


Need for Speed Underground

2003년 작입니다. 지금 봐도 그래픽이 그럭저럭 봐 줄만 합니다. 사람의 텍스쳐가 좀 안습이기는 하지만 이건 자동차를 보는 게임이지 사람을 보는 게임은 아니니까요.


우분투에서 Gallium Nine을 사용할 경우 검은 화면에서 진행이 안 되는 버그가 있는데 이 패치를 쓰면 버그가 해결됩니다. (이게 목적이었어..)


원인은 최적화를 위해 640x480에서 메뉴를 띄우고 본 게임이 들어가면 해상도를 바꾸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Gallium Nine 버그가 있습니다.Widescreen Fix를 하면 해상도가 고정되면서 버그가 회피되는 겁니다.



Wine에서 사용하실 때는 Wine 설정에서 이렇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게임마다 다르지만 NFSU는 이렇게 해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압축 파일안에 dinput8.dll파일을 사용해서 해상도를 구현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게임이라면 다른 방식을 써야 하겠지요.


스프린터셀은 d3d8.dll이더군요. 패치하실 때 dll파일을 꼭 보고 설정해주셔야 편합니다.


한번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해서 한번 과거의 게임을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색다른 기분이 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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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엔진은 싼 가격과 수많은 커뮤니티, 폭넓은 지원 플랫폼 등으로 많은 인기를 구가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대표적인 상용게임으로는 Hearth Stone이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거의 Deemo등의 게임이 엔진을 쓰고있지요. 이외에도 인디게임계에서는 거의 표준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특히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한다면 Unity 엔진 하나로 만들기만 해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의 이유가 충분한 엔진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Unity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나 Mac에서 개발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과물이 리눅스나 안드로이드에서 돌아가게 할 수는 있으나 기본적인 에디터가 Windows/Mac만을 지원했던 것이 이유입니다.


하지만 Unity5.1 부터 아직 시험 중이지만 리눅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http://forum.unity3d.com/threads/unity-on-linux-release-notes-and-known-issues.350256/


여기서 우분투 지원패키지를 직접 받을 수 있다. 페이지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빌드가 될 때마다 리눅스용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우분투용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다른 배포판은 쉘스크립트를 통해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링크의 최상단에는 테스트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공유 라이브러리의 버전에 대해서도 설명 되어있습니다. 우분투를 쓴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이야기 입니다.)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최신 릴리즈가 나와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deb 파일을 받아다가 설치하면 됩니다. 참 쉽죠?


실행을 해본 결과 상당히 빠릿합니다. OpenGL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D3D옵션은 사용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OpenGL만의 기능으로 D3D기능을 대체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특히 쉐이더는 GL용과 D3D용이 별도로 있었던 Unity4와 달리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windows와 동일한 화면이다 Personal을 사용하든 Professional을 사용하든 별 문제가 없다.

우분투의 Unity 데스크톱과 잘 어울리는 Unity에디터의 모습. 실제로 서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하면 미묘하다.



스크립트 에디터는 기본적으로 우분투에서 연결된 에디터가 실행되게 끔 되어있습니다. Edit-Preference 에 들어가시면 실행이 되지도 않는 Mono Develop 대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ublime Text나 Gedit+plugin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쪽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에디터를 마음대로 바꿀 수있는데 왜인지 아직은 제대로 작동이 안 된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잘 작동이 안 됩니다. 아직 개발 버전이라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일단

~/문서/(프로젝트 이름)/Asset 안에 스크립트 파일이 생성되니 여기 있는 스크립트를 직접 Sublime Text같은 C#, JavaScript 등을 지원하는 에디터로 수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은 불안정하지만 이제 우분투에서 게임을 직접 개발 할 수도 있습니다. 리눅스의 게이밍환경은 날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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