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황당할 수도 있고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지만 제 블로그 방문객들의 정보를 조금 살펴봤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구글의 애널리틱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어오신 분들의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확인하고 약간의 연구를 위해서 6월 한 달 동안 방문객 상황을 확인을 해봤습니다.

우선 브라우저 통계입니다.


브라우저는 크롬이 제일 많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전 세계적으로 크롬의 점유율이 60%가 넘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가 Edge를 만들 때 크롬을 벤치마크 했다는 것은 알게모르게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16%의 IE가 보이는데 제 블로그는 성향상 당연하게도 IE를 싫어합니다. 그래도 의외로 선전하고 있네요. Firefox가 그 뒤를 바로 뒤쫓고 있습니다. 저는 Firefox의 변종인 PaleMoon을 쓰는데 제가 접속을 하면 Firefox로 잡히게 됩니다. 따라서 저 Firefox의 세션 수에서 100~200정도를 빼야 진짜 Firefox로 접속한 방문객 수가 나오게 될 겁니다.


그런데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이 블로그는 우분투 블로그입니다. 우분투관련 자료를 찾으러 혹은 정보를 찾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우분투의 기본브라우저인 Firefox가 Windows의 브라우저인 IE보다 적습니다. 이 의문은 운영체제 분석을 보니 바로 알 수가 있었습니다.

우선 제 블로그에서 모바일파트를 확인했습니다. 우선 iOS가 220세션이라고 나옵니다. iOS에서 다른 브라우저는 쓸 것이 못 됩니다. 따라서 위의 브라우저 통계에서 iOS통계의 대부분은 위의 사파리 통계 안에 있다고 봐야 합니다. 실제로 둘이 비슷합니다. 1위는 당연하게도 안드로이드인데 한국에서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70%를 돌파한지 오래이기 때문에 당연하다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저는 안드로이드 관련 글도 적고 있습니다. 많이 들어올 만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위의 크롬을 신경써야 하는 이유가 나오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4.0버전 이후 기본 브라우저는 크롬입니다. 실제로 User-Agent String을 보면 안드로이드에서 접속을 해도 크롬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781이면 좀 적군요. 즉 대부분 방문객은 데스크탑으로 들어오신 겁니다. 우분투 블로그니까 그러려니 했습니다. 그런데...

여느 블로그와 다를 것 없는 분포도!!!! Linux가 Mac보다 높은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지만...


Windows 접속량이 Linux의 2배를 넘습니다. IE가 접속량 2위인 의문이 풀리는 순간입니다. Windows로 제 블로그에 접속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군요. 제 블로그에서 딱히 긁어갈 정보는 적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마도 VirtualBox로 우분투를 설치해서 쓰시는 분들이거나(가상머신에서 인터넷하면 죽을맛이지요. 이해합니다.) 회사에서 우분투 사용 정보를 찾는데 사무실PC는 Windows이거나 한 경우인 듯 합니다. 우분투를 저처럼 취미 혹은 주력으로 쓰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꽤 적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Linux 20%가 Linux1%도 안 되는 나라에서 리눅스 관련 블로그임을 다행히 대변해 주는 듯 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제 블로그에서 해외 접속 비율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한국어로만 되어있어서 그렇기도 하고 제가 영어권 사람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뭣하면 구글링하면 다 나오니까 굳이 제 블로그에 해외 언어권에서 올 이유가 없습니다. (저부터 필요하면 영어로 구글링합니다. 그렇게 찾은 해답을 블로그에 적기도 하고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제 블로그만 봤을 경우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서 우분투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Windows를 설치한 후에 Chrome도 같이 깐다." 라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이런 것을 모으다보면 재미있는 통계학 논문 하나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Firefox 신봉자이지만 Chrome이 정말 대중화가 잘 되었군요. IE쓰면 컴맹이라는 의견을 주신분도 있지만(사실 대다수 컴맹들이 IE만 쓰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Chrome 쓰는 사람중에 컴맹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기본 브라우저라는 특성상 어쩔 수 없을 듯 합니다. (Chrome보다 화면 갱신이 빠르던 Edge는 어떻게 되었는가!!!)

일단 6월~현재까지의 결과가 이렇고 학생들의 방학이 시작되는 7월부터는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도록 해보지요. 그래봐야 블로그 특성상 별 차이 없을 것 같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