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입니다.

보통의 대다수 블로그는 한국어로만 운영할 경우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의 대다수는 Gossip, 그 날의 이슈, 정치(...)등의 재미 삼아 찾거나 새롭게 토론(혹은 콜로세움)하기 좋은 정보 위주로 검색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에 비해 IT/오픈소스 등의 주제로 운영하는 저는 네이버 검색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애초에 글 들이 우분투/리눅스 등으로 도배를 하고 있으니 이런 쪽으로 찾는 분들은 네이버를 잘 이용 안 합니다. 다만 이 쪽은 찾는 사람이 적어서 한 달 동안 유입 인구가 기껏해야 1000명 정도라는 것. 그 중 검색엔진 로봇을 제외하면 세자리 수로 떨어집니다.

그런데 이미 저는 예상한 바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리눅스 관련 자료를 찾는 인구는 많지 않고 제대로 된 전문가라면 이런 블로그보다는 포럼을 검색하고 있을 것이며 이제 막 리눅스에 발을 들여놓은 초보 리눅서 분들은 제 블로그가 조금 어려우실 겁니다. (제 블로그의 대다수는 삽질을 어떻게 해서 해결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니까요.)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글 유입 인구는 이미 네이버의 유입 인구를 아득히 초과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네이버로 들어온 검색어는 Long live the queen, 포켓몬스터, 안드로이드 등입니다. 구글은 리눅스, 우분투, KDE 등이고요. 이 블로그의 글의 대다수는 리눅스, 우분투 관련 글입니다. 사람들의 검색엔진에 따른 관심 분야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지금은 아직 적용을 안 했는데 구글 애널리스틱을 심어서 접속 브라우저도 한번 살펴 볼 생각입니다. 제 생각인데 이 블로그는 일반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IE보다는 Chrome과 Firefox가 대부분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제 블로그의 정체성을 위해서라도 구글 유입에 신경을 더 써야 겠습니다. 네이버는 저에게는 별로 이득이 되어주질 못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