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는 매우 훌륭한 게임엔진이고 성공한 게임엔진입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분야에서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Unity3D로 게임을 개발을 하기 위해선 윈도우나 맥OS환경이 필수 였습니다. 하지만 Unity3D측에서도 실험적으로 리눅스용을 만들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명색이 다용도 엔진이기 때문에 리눅스용 게임도 만들 수 있는데 개발도 리눅스에서 할 수 있게 하기위한 방법인 것입니다.


물론 경쟁자인 Unreal엔진이 비슷한 노선을 취하기 때문인 것도 맞는 것 같습니다.


Unity3D는 버전별로 상이한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여러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UnityHUB란 것을 만들었고 최근에는 개발 환경을 이것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https://forum.unity.com/forums/unity-hub.142/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알 게 됩니다.



해당 포럼에 들어가면 UnityHub XXX is available!! 이런 식으로 써 있습니다. 그 글을 클릭 하면..



이렇게 3대 OS용 UnityHub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리눅스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운로드 받으면..


Appimage 형태로 다운로드 됩니다. 즉, 리눅스 배포판을 가리지 않고 실행 되는 방식입니다. 속성에서 


그리고 일반적인 프로그램 실행하듯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메뉴에 등록할거냐고 물어보는데 저는 그냥 귀찮아서 등록을 안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건 알아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계정 로그인을 하고 잠시 기다리시면...



이렇게 엔진 개발환경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필요한 컴포넌트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굉장히 편리하지요. 그러면 Unity3D 개발환경을 구축 할 수 있게 됩니다. 설치 위치는 톱니바퀴 모양을 누른다음 설정에서 건들 수 있습니다. 물론 권한이 있어야 가능하겠지요?


개인적으로 /opt 안에 폴더를 하나 만든 다음 권한을 따로 주는 것을 선호하지만 ~/안에 설치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취향차이라고 합시다.


이제 프로젝트 탭에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실행해 봅시다.


그러면 짜잔!! 이제 리눅스용 unity3D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짝짝짝


추가로 만약 에디터 환경이 너무 느리다 싶으면 OpenGL대신 Vulkan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Vulkan이 속도가 빠릅니다.


방법은 Edit-Project Settings

한글판의 경우에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이런 툴은 영문판을 쓸 테니 영문으로 설명한다 알아서 따라오자


그 다음에 Player 탭에서 아래로 쭉 찾아서 Rendering을 찾은 다음 Auto Graphic API for Linux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어차피 윈도는 DirectX11로 고정이고 macOS도 Metal로 고정입니다. 리눅스만이 OpenGL과 Vulkan 두가지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나온 창에서 OpenGL Core가 위에 있을 텐데 Vulkan을 OpenGL Core위로 땡겨서 OpenGL보다 Vulkan이 우선되도록 합니다. OpenGL이 위에 있는 이유는 호환성 때문인데 (구형 VGA는 지원이 안 됨) Vulkan이 이러나 저러나 빠르기 때문에 Vulkan을 추천합니다.


이제 리눅스에서도 Unity3D 엔진으로 이용한 게임 개발이 쉬워졌습니다.


참고로 C# 에디터가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 VSCode를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MonoDevelop보다 깔끔하더군요. 그리고 VSCode를 cs파일을 열때 기본으로 설정해두면 Unity3D에서 스크립트를 수정할 때 유용합니다.


VSCode를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