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퍼 프로그램이라고 아시나요? 사실 예전부터 이런 프로그램은 많이 있었습니다. CCleaner란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스위퍼 프로그램이고 V3라이트나 알약같은 무료 백신에 기능이 끼워넣어져 있기도 합니다. 사실 제일 유명한 스위퍼 프로그램은 윈도 기본 프로그램인 디스크정리일 것 입니다.


이미지를 하나 넣고 싶은데 그럴싸한 자유 라이센스의 이미지가 하나도 없군요!


어쨌거나 윈도에서는 레지스트리나 인터넷 임시파일등을 삭제하기 위해서 이러한 스위퍼류 프로그램이 많이 나왔습니다. 리눅스는 윈도와 달리 이런 스위퍼가 필요없을까요?


제 답은 절대 아니오!입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인터넷을 하면 당연히 임시 파일은 쌓이게되고 이를 삭제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리눅스는 윈도와 달리 로그를 쌓는 것이 기본 옵션으로 걸려있습니다. (서버용이 태생이라는 흔적입니다. 윈도도 서버용은 로그가 쌓입니다.) 이러한 로그는 기본적으로 몇 년 지나면 쓸모도 없는데다가 데스크탑 사용자들은 그저 용량잡아먹는 귀신일 뿐입니다.


이러한 것을 수동으로 일일이 지우려면 한도 끝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Bleachbit란 프로그램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그냥 그렇습니다. 그냥 흔한 GTK타입의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청소를 해준다는 의미는 강합니다. 정밀 검사 같은 항목은 느리니 안 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하지만 한번 해주면 깔끔하게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도 쓸만합니다.)


그리고 유저모드와 루트모드 두 메뉴가 설치되는데 일반적으롤 루트모드로 해야 깔끔하게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pt캐시 같은 경우 쓸모없는 것이 있을 경우 루트모드가 아니면 작동 안 합니다. 이건 윈도용 스위퍼도 마찬가지이므로 보통 스위퍼는 루트모드를 추천합니다. 물론 정밀 검사나 국가설정 같은 오래걸릴 것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한달에 한번 정도 사용하는데 600MB정도가 매번 튀어나옵니다. 뭐 뻔히 apt캐시와 인터넷 캐시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면 스위퍼 역할은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분투같이 데스크탑 리눅스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이 프로그램을 돌려보시면 갑자기 확보되는 용량에 윈도 못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