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별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한국어 자료가 적고 한국 유통사 CFK의 태클과(한글패치의 가능성 때문...실제 한글 패치가 가능했습니다. 하다가 말았지만.)한국에서 PC판 구매가 불가능한 점(해외 리셀러 사이트인 G2A.com 등을 이용하면 되기는 합니다만..) 덕분에 자료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409454600

일단 스팀 커뮤니티를 찾으면 나름대로 Mod를 하려고 많은 것을 벌여놓았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툴이 상당한데 영상을 보시면 적당히 이해는 갈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nep2modding_02.06.15_v2.zip

해당 파일은 Re;birth2용을 나온 것이지만 Re;birth1도 잘 됩니다. 다만 GUI따위는 없고(...) 커맨드에 익숙해져야하는 것이 좀 어렵습니다. (다시 Data를 묶어주는 툴인 packer는 제외)


일단 pac파일을 풀어주시면 되는데 다른건 다 필요없고 GAME000000.pac 파일하고 SYSTEM000000.pac파일만 풀어주시면 웬만한 모델과 텍스쳐 그리고 시스템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풀어주시는 방법은


cmd를 여시고

nr2_unpacker.exe "C:\SYSTEM000000.pac"


이런식으로 절대경로로 실행해 주시면 되는데 어려우시면...

그냥 pac파일을 드래그해서 nr2_unpacker.exe파일에 올려놓으세요. 그러면 pac이 풀립니다.(...간단...)


gbin, gstr, cl3 파일은 대사와 동작 스크립트들이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txt파일로 변환이 가능하지만 길이가 변하면 아에 먹히지 않는 것으로 보아 그냥 적절히(...)Hex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제한적이지만 Modding중 제일 기본에 충실한 것이 텍스쳐를 수정해서 고해상도와 질감을 표현하는 것일 겁니다. 그 파일이 tid파일인데 

nr2_tidtool.exe를 쓰시면 됩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커맨드를 쓰시거나(절대경로!) 그냥 tid파일을 드래그해서 놓으시면 됩니다.(...그냥 이게 편해요)

그러면 기본적으로 PNG파일로 풀리게 되는데 같이 생성된 nr2_tidtool.ini파일을 손을 대서

ExtractImageFormat=1 부분을

ExtractImageFormat=2 로 바꾸어 주시면 TIF파일로 풀리게 됩니다. 텍스쳐 파일이니 적절히(...)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므흣*_*한 패치도 이미 돌더군요.

모델은 아직 분석이 안 된 것인지 아니면 수정이 빡센것인지 안 돌아다니던데 Left4Dead스킨이 돌아댕기는 것을 보면 분석 되기는 한 것 같습니다. 


GAME200000.pac 안에 있는 duh파일등을 이용하고 아래의 툴을 쓰면 된다고 하는데...저는 처음봅니다. 일단 모델 수정은 다음에.

http://sourceforge.net/projects/petars-programs/files/Ego%20PSSG%20Editor/




그리고....

....CFK님이 이 글을 싫어합니다.

SYSTEM000000.pac 파일 안 window/font/안에 파일이 3개 있는데 이게 당연하게도 폰트파일입니다.


비트맵타입이고 비트맵폰트 수정 전문 도구인 CrystalTile2를 쓰면 수정이 쉽게 됩니다. 폰트가 마음에 안 드시는 분들은 여기서 수정하면 됩니다. 한국어화 해보신 분들은...아실 겁니다. 일본제 게임인지라 Shift-JIS로 되어 있더군요. 적절히...폰트를 수정하고 대사 스크립트(아까 txt로 하지 말고 헥스에디터로 수정하라고 했습니다...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폰트가 애초에 Shift-JIS 인코딩이라 UTF-8이나 EUC-KR인코딩을 하면 안 됩니다.) Shift-JIS중 한자영역에 한글 완성형폰트를 밀어 넣고 개노가다로 해야 겨우 한글패치가 만들어 집니다. 그냥 하지 마세요. 어차피 중학 영어 수준으로 공부하시면 적당히 알아 먹으실 겁니다.


참고..

sysfont.ffu의 3​​bpp 32x36
msgfont.ffu 32x39 N64 4BPP
advfont.ffu 16x42 GBA8BPP (여백부분을 고려하면서 16X34 bytejump128 해 주시면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pac으로 묶는 것은....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보세요.


http://web.archive.org/web/20150611182521/http://a.pomf.se/uvvqvf.mp4


여길 보세요. packer프로그램으로 밀어넣을 pac파일을 열고 폴더트리째로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일본어로 되어 있는 것도 무시할 정도로 쉽습니다.


이제 스크립트 분석만 하면 Modding이 거의 끝납니다만...


컷신 Mod...왜 처음보는 애들이 나오고 난리냐..(신작인줄 알았네..)



...뭔가 분위기가 이상해졌네요. 좀 더 Modding범위가 자유로웠으면 좋았을 텐데...

(원피스나 나루토가 나오는 Mod도 있던데...)


사운드 쪽은 스팀 커뮤니티 쪽에서도 다른 별 이야기가 없네요. 이쪽도 손을 댈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어쩔 수 없지요 뭐. xwb파일로 튀어나온다고 하는데 이건 Xbox용 아닌가..?


...그리고 CFK가 가장 우려하는....스크린샷..





....하지만 여기까지 하는데 2시간 넘게 걸립니다. 안 할 겁니다. 그냥 가능성만 보여 드린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