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데스크탑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가장 빠르게 최신 기술을 써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핫하다는 각종 기술들은 거의 빼놓지 않고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들 알다시피 최신판이라는 것은 그만큼 안정성 문제가 뒤따르게 됩니다. 그렇기에 최대한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데비안은 데스크탑에서 기피되는 배포판이기도 합니다. (사실 데비안 데스크탑도 많이 사용됩니다. unstable이나 testing을 쓴다는 점을 제외하고 말이지요.)


멀리 갈것도 없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속에서 각종 IT기사는 새로운 기술에대해 기사를 쏟고 있고 리눅스 사용자들은 윈도우사용자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을 써보고자 노력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리눅스에서 DirectX9가속을 시도하는 Gallium-Nine이나 DirectX11을 Vulkan으로 바꿔주는 DXVK등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문제는 이 기술들이 구현은 되었으나 안정성이 아직 검증이 안 되었다는 거였습니다.


최근에는 Valve에서 Steam용 리눅스에서 Wine을 직접 사용해서 DirectX게임을 돌리는 Proton이란 것을 공개했습니다.

https://github.com/ValveSoftware/Proton


https://itsfoss.com/steam-play-proton/

암튼 스팀에서 윈도우 게임을 굴릴 수 있게 시작되었다는 FOSS의 기사



알고보니 dxvk와 wine을 조합해서 기존 리눅스용 steam에 돌아갈 수 있게 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Steam과의 호환성 문제가 해결 되었고 (특히 스팀 메신저를 쓸 수 있다는 것이 컸습니다.) 아직 극히 일부지만 리눅스용을 개발하지 않는 다른 게임도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은 최신의 우분투를 이용하는 것을 요구했습니다. 거기에 그냥도 아니고 Padoka PPA의 불안정 드라이버를 요구했습니다.

https://launchpad.net/~paulo-miguel-dias/+archive/ubuntu/mesa


심지어 Padoka PPA는 우분투18.04 Bionic Beaver만을 지원하고 있다.



물론 Vulkan지원때문에 그런 것이겠지만 이것은 좀 특이한 행보입니다.

최신의 우분투를 요구하는 것은 그럴 수 있다고 보통 생각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분투18.04도 나온지 4개월이 지나서 안정화가 되었거든요. 하지만 PPA까지 요구한다라...


사실 Padoka PPA는 저도 애용하는 곳입니다. 심지어 Paypal로 후원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최신기술을 적용해서 배포하는 곳이 별로 없거든요. 하지만 역시 안정성 문제가 여전히 따라오고 있고 git에서 빌드하고 바로 가져오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터지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현재 Proton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적다고 합니다. (애초에 스팀의 베타테스트를 신청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요.)


사실 우분투가 LTS버전을 내놓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큰데 최신판 =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이라는 공식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기업같은 경우에는 최근 딥러닝용으로 우분투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었는데 우분투 16.04나 우분투 14.04에 눌러 앉은 경우가 많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그냥 업그레이드가 귀찮아서지만 기업입장에서 하는 말로는 다른 버전에서는 지금 동작하는 것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스컴파일이 되기만 한다면 어떤 버전에서든지 동작 가능한게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입니다. 컴파일이 안 된다면 당연히 되는 방법이 나중에라도 나옵니다. 여기서 보통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바이너리인 Nvidia의 프로그램들 뿐이지요.


하여간 리눅스쪽은 얘네가 은근히 문제다. (기억합시다. 토발즈형님의 법규를)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버전이 제일 좋은 것일까요?

일단 우리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포함해서 업데이트에 질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좀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너무 구버전은 구닥다리 기술이기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2018년 현재 WindowsXP를 사용하는 곳은 구닥다리로 취급되고 있지요. 리눅스도 비슷합니다. 만약 지금 현재 우분투 10.04를 고수하고 있다면(그런 곳은 없겠지만) 진짜 구닥다리가 맞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구닥다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최신버전은 역시 안정성 문제가 따라옵니다. 우분투18.04도 나오자마자 데이바이패치가 나왔을 정도로 안정성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8월이 되도록 16.04에 눌러 앉은 사람도 많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우분투18.04에 들어간 버전도 사실 데비안 소스의 1~2월 버전이라고 해도 다른 것이 없는데 안정성문제는 끝나지 않았었지요.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그 중간에서 적당히 찾습니다.

그게 무엇이냐고요???


음...


우분투 계열과 함께 만자로가 비슷합니다.

Arch는 좀 극단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Debian은 극단적으로 업데이트가 뜸합니다. 그렇기에 그 중간인 우분투와 만자로가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여기서 만자로보다 우분투가 좀 더 보수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좀더 최신 기술을 원한다면 PPA 혹은 AUR을 쓰거나 Unstable한 컴파일을 이용하면 되는 겁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기업에서 요구하거나 기존 바이너리를 써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그렇다면 Docker같은 가상화 솔루션을 이용하면 되지요. 레드햇이나 우분투는 거의 모든 버전의 이미지가 준비되어있으니 Docker를 쓰면 됩니다.


그렇기에 안정화가 보장된 최신판+소스컴파일 혹은 docker 솔루션 이렇게 이용하면 안정성과 최신기술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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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블로그 활동을 안 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이렇게 버려두면 안 되는데...

아무튼 오늘은 리눅스의 하드웨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하드웨어는 말 그대로 굴리기 위한 물건들입니다.


하지만 하드웨어를 굴리기 위해서는 드라이버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리눅스는 대부분 하드웨어지원 문제로 선택폭이 좁아지게 됩니다.


사실 작은 업체의 작은 물건의 경우 대부분 윈도우 드라이버만 지원을 합니다. 아니, 윈도우 드라이버도 정상적인 물건으로 제공한다면 참 다행인데 그나마도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고 해도 칩셋까지 자체적으로 만드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가끔 칩셋도 자체제작하는 업체가 있곤 합니다. 주로 대만 등지에요.


반대로 칩셋이 여기저기에서 자주 쓰이고 많은 업체에서 쓰이는 것이라면 리눅스에서의 지원은 굉장히 활발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리얼텍에서 제조되는 칩셋군인데 리눅스 지원이 참 뭐같기로 유명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하드웨어 지원폭이 넓은 업체가 리얼텍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층이 높다보니 피드백이 잘 이뤄지거든요.


그래서 이런저런 것을 생각했을 때 리눅스를 굴리기 위해선 어떤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그냥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제품을 사세요. 그것이 HP, Apple 등에서 제조하는 완제품이든 삼성 등의 메모리등의 부품이든 말입니다.


윈도우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라면 리눅스의 지원도 잘 될 확률이 높습니다. AMD의 라데온 시리즈는 악명이 높았지만 역시 사용자층이 두터웠기에 현재는 드라이버 안정화가 상당히 되었습니다. 오픈소스쪽에 드라이버 개발을 거의 일임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냥 제일 많이 쓰이는 흔한 제품이 가장 리눅스 지원이 잘 되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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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리눅스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오픈소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먹고 포팅하면 다른 OS에도 충분히 이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Windows의 경우 기존 Windows용 프로그램들이 워낙 강세이기에 여기에 발을 붙이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기존 리눅스에서 윈도우로 포팅된 프로그램들이 일종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각광받으면서 현재 리눅스용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 리스트를 조금 확인 해보겠습니다.


1. LibreOffice



리브레 오피스는 사실 OpenOffice시절부터 Windows용이 함께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리눅스용을 포팅한 것은 아니란 의미입니다.


하지만 리브레 오피스가 그동안 걸어왔던 흔적을 쫓아가면 친리눅스였던 것은 사실입니다. Windows용에는 없었던 OpenGL가속이라던가 리눅스용만 있던 화면 전환 효과 등은 리눅스에 친했던 프로그램이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하지만 PC사용자의 대부분이 Windows이기에 사용자 수는 Windows용이 더 많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리눅스용에 더 관심을 쏟은 이유는 리눅스용 사용자는 LibreOffice를 더욱 적극적으로 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리브레오피스는 리눅스용으로 인식되어왔습니다.


하지만 리브레오피스6.0부터는 Windows용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사실 리브레오피스는 MSOffice의 대체가 아닌 새로운 오피스 슈트이길 원하기 때문에 Windows용 지원은 계속 될 예정입니다.


그러니까 Windows용의 부실한 기능이 이제 MSOffice 이상으로 강화될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2. Kdenlive


Kdenlive는 동영상편집도구로 애플의 FinalCut에 비견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굉장히 강력한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사실 Windows에서 자주 쓰이는 Adobe의 Premiere와는 목적은 같지만 성향이 다릅니다. (Adobe에 비견되는 건 Cinerella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실 KDE프로그램은 강력하기로 유명합니다. Konqurer부터 Kate, Amarok 등 KDE특유의 조합하고 떼어서 쓰는 방식은 기존 Windows의 OLE와 닮아있습니다. 하지만 그덕에 KDE프로그램들이 다른 OS로 이식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왜냐하면 KDE라는 환경하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졌다보니  KDE가 실행되기 어려운 다른 OS는 구동이 어려웠으니까요.


하지만 Kdenlive는 이제 Windows용으로 포팅되어 지금 베타버전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Kdenlive는 기타 간단한 프로그램과 달리 실제 스튜디오에서 쓰일정도로 본격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런 프로그램이 무료로 Windows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직은 불안정한 면이 많지만 머지않아 자리를 잡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3. Gimp



Windows용이 나온지는 좀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Windows용이 나오자마자 시장을 뒤집어 엎은 것으로 유명한 Gimp입니다.

이건 자그마치 PhotoShop에 비견됩니다. 사실 Windows98시절부터 은근히 사람들이 Windows용을 기대했을 정도로 강력했던 그래픽 에디터입니다.


그리고 2000년대에 기어코 Windows용으로 포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지금은 PhotoShop을 대체해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도구 취급받고 있습니다. 사실 Gimp를 제외하고 무료로 이 정도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없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유닉스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보니 단점이 있는데 Windows용은 많이 느립니다. Windows의 GDI가 아닌 포팅된 GTK를 사용하다보니 벌어지는 일입니다. 이건 Wine으로 윈도우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구동하기는 것과 비슷하다고 봐야겠지요.


4. LMMS


프로툴즈, 큐베이스 등의 작곡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LMMS입니다.

사실 음악 한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프로툴즈나 큐베이스를 쓰는데(Adobe의 프로그램은...무시합시다.) LMMS는 이 보단 조금 기능이 떨어질지언정 꿀릴것이 없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VFX를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꽤 괜찮은 기본 샘플링도 제공합니다. 물론 이 모든것은 무료입니다. LMMS란 이름이 사실 Linux Multi Media Studio의 약자인데 지금은 Windows용도 나옵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LMMS로 부릅니다.


일선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미 시장에서 인정받은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에서 작곡 하는 사람들이 쓴다고 하네요.


5. Audacity



이건 사실 Windows용이 개발단계부터 나왔던 물건입니다. 하지만 역시 그 특징상 리눅스 사용자가 많았던 프로그램입니다.


사운드 에디터인데 골드웨이브나 쿨에디터와 비교가 됩니다. 사실 쿨에디터와 비교하면 초라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이 워낙 많고 Python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다보니 쿨에디터 못지 않은 기능을 잔뜩 넣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체 플러그인 언어도 있습니다.


오픈소스 사운드 에디터하면 10명중 9명은 이걸 추천할 겁니다. 그리고 Windows에서도 무료 사운드 에디터는 Audacity라고 검색이 될 정도입니다. 리눅스에서 인정받은 안정성은 Windows에서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눅스 출신 프로그램(?)은 Windows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많은 프로그램들이 Windows로 포팅되었습니다.

Windows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에 침을 흘렸다고 하니 뭐... 이해가 갑니다. 


리눅스 출신들이 Windows에서 쓰이다보면 사용자들이 리눅스로 넘어왔을 때에도 별 거부감이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점점 더 침투를 해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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