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1809이상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특정 기기에서 특정게임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라 일종의 버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게임이라고 하면
1. 오래된 게임 (DirectX 9 이하)
2. 저해상도 전체화면(특히 640x480)
3. 디지털 사운드 인터페이스가 있는지도 모르는때에 만들어진 게임

대충 이렇습니다.

이런경우 아날로그 사운드카드가 없으면 오류가 나면서 소리가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법은 HDMI로 직접 쏘지 않고 아날로그 사운드카드로 사운드를 보낸다음 이걸 스테레오믹스캡처로 다시 HDMI로 보내면 됩니다.

이런 무슨 거지같은 경우가 다 있나 싶긴한데 게임이 오래된 탓이니 어쩔수 없습니다.

기본 사운드장치를 아날로그 사운드로 잡고 HDMI를 기본통신장치로 설정합니다.

설정이 아닌 제어판의 소리 설정(설정-소리-사운드 제어판도 가능)으로 들어갑니다.
혹은 오른쪽 아래 소리 아이콘 오른쪽버튼을 누르고 소리를 클릭해도 됩니다.

우선 아날로그 출력 기기를 기본 장치로 설정하고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기본통신장치로 설정합니다. 이러면 마이크를 통해들어오는 소리는 HDMI로 나가고 일반 소리는 아날로그로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진짜 핵심은 마이크(녹음)장치를 데스크탑사운드 혹은 스테레오믹스라 불리는 장치로 설정하는 겁니다.


Windows의 소리 설정에서 이렇게 바꿉니다.

이러면 아날로그로 쏜 소리가 캡처되어 HDMI로 다시 돌아오게됩니다.

좀 이상하다고요? 옛날게임들은 디지털출력의 개념이 없던시절이라 이렇습니다. 이리저리 돌려본결과 HDMI를 쓰면서 옛날게임을 돌리니 HDMI사운드가 사라집니다. 다른건 문제없는데 640x480정도의 저해상도를 쓰면 HDMI가 꺼졌다켜지는 탓인지 사운드 설정이 사라지네요.

최신빌드에서 일부게임은 해결됐다고 하던데 정작 제 PC에선 멀쩡하던 게임도 소리가 안 나는 사태가 벌어져서 구버전으로 돌린뒤에 이런식으로 우회했습니다.

만약 아날로그 활성화가 안 될경우 헤드셋이나 이어폰이 인식이 안 된것입니다. 제어판을 통해 강제인식시키거나 리얼텍 아날로그 제품은 Realtek Audio Console에서 장치 고급설정을 통해서 강제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어폰잭이 무조건 연결된것으로 알아먹습니다.

인텔이나 다른 칩셋을 쓸 때는 다른방법을 쓰는것이 좋겠지요. 혹은 고전게임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니 고전OS를 가상머신으로 돌리는 것도 방법이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