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데비안을 쓸 수 있게 하는 어플이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untubuntu&hl=ko

이름은 Debian noroot

어? 왜 noroot가 붙었지? 라고 하시는 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한가지 말씀드립니다. 사실 안드로이드에서 리눅스 배포판을 쓰고자 하는 시도는 계속 있어왔습니다. 처음 성공한 것이 chroot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에서 arm버전 배포판을 SDCARD에 설치. 커널을 제외한 나머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특징으로는 X를 설치해도 VNC등의 원격조작을 사용하지 않으면 GUI를 쓸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chroot를 이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안드로이드가 루팅이 되어야만 했고 시스템에 몇몇 프로그램이 돌아가야만 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관련은 당연히 설치되어있어야 GUI고 SSH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어플을 이용한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 SDL을 이용해서 GUI를 바로 안드로이드 화면에 뿌립니다. 즉, 게임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데스크탑 구현에 쓰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우분투를 쓰게 해주었다는데 워낙 우분투가 버벅거려서 데비안으로 바꿔버렸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VNC로 GUI하던 방법에서는 워낙 VNC가 느려서 우분투를 이용하든 데비안을 이용하든 사용자경험은 거기서 거기였는데 SDL로 바뀌면서 차이가 생긴 듯 합니다. 아무튼 데비안+XFCE 환경이 설치되며 일단 아쉽게도 사운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따로 이용되고 있는 듯 한데 이것을 이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오래된 스마트폰 웹서버로 사용하기

오래된 스마트폰은 루팅을 하던지 그냥 쓰던지 상관은 없습니다만 SDL을 사용하면서 GUI로 서버관리가 가능해 졌습니다. 아파치와 PHP를 설치하고 mariaDB를 설치하여 DB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웹서비스에 필수인 3가지는 설치가 바로 됩니다. 여기에 SSH를 설치하면 외부에서 커맨드를 이용해서 관리도 가능해집니다.

즉, 이런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스마트폰에 Debian noroot 설치 및 실행하여 Debian 환경 구성

2) Debian 진입 후에 루트터미널 실행(XFCE환경이므로 메뉴를 누른뒤에 Application일 터치하면 Root Terminal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apt-get install ssh apache php5 mariadb

4) 위의 명령어로 ssh와 apache, php5, mariadb 설치

5) ssh를 위해 사용자 설정하기
adduser [사용자이름]

6) /etc/sudoers 를 수정하여 [사용자이름]이 바로 sudo 명령어를 쓸 수 있게 하십시오. 맨 아래줄에

[사용자이름] ALL=(ALL) ALL

이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7) 스마트폰의 꺼지지 않게 충전기를 꽂아둘 것. 와이파이가 꺼지지 않도록 설정할 것.

8) 이제 마음대로 웹서버를 굴려봅시다.

2. Gimp를 실행하여 타블렛 비스무리하게 사용하기

1) 문제는 너무 화면이 작은 것입니다. 하지만 근성이 있다면 할 수 있습니다.

2) Root Terminal 실행 후 apt-get gimp 명령

3) 메뉴에서 Gimp실행 참 쉽죠?

3. 리눅스용 게임 즐겨보기

1)물론 x86전용은 안 되고 3D게임도 잘 안 됩니다. 그냥 2D 게임을 한 번 즐겨봅시다.

4. Octave를 이용한 계산하기

Octave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Matlab클론입니다. Matlab이 궁하신 분들은 Octave를 사용하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1) Root Terminal 실행

2)apt-get install qtoctave

3)QTOctave 실행 물론 그래프로 출력까지 가능합니다.


Debian이 설치됨으로써 가능한 것이 정말 많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을 다 썼다고 버리지 마시고 한번 기타 다른 용도로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번 약정 다 된 스마트폰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 넣어주자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