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x86은 초창기에는 그래픽도 가속이 안되고 호환되는 프로그램도 상당히 적었으며 어떤경우에는 비정상 작동으로 작동이 중지되기 하는 말 그대로 테스트 그 이상 그 이하도 안 되는 OS였습니다. 1.6때 말그대로 그냥 돌아가는 것이 신기한 그런 OS였는데 2.3부터 그래픽가속을 시도하더니 4.2 젤리빈에 들어오면서 리눅스와 동일한 KMS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4.4킷캣인 지금은 일단 가속이 지원만 된다면야 네이티브로 빠르게 동작하는 안드로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가속이 지원되는 카드가 생각보다는 적다는 것입니다. 초창기 인텔(i915)만 지원하던 때보다야 낫지만 지금도 그렇게 네이티브 해상도를 만들어 내지는 못합니다. 심지어 radeon모듈에서 지원하는 카드의 경우 일부 칩셋에서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KMS를 끌경우 부팅은 되지만 화면이 나오지를 않고 KMS를 켜면 화면은 나오나 심하게 깜빡거려서 쓸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 터진다고 봅니다.

어쨌건 그래픽가속이 되는 순간 해당 x86머신은 안드로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지금까지 만들어져왔던 수많은 모바일 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Genymotion같은 가상화 도구 없이 안드로이드 단독 네이티브 OS로써 말이지요.

앱호환성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MX플레이어의경우 x86용 코덱을 따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함으로써 소프트디코딩도 완벽해집니다. 참고로 x86은 하드웨어 코덱이 그냥 없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속도 지원이 잘 안 되는 판군에 GPU영상 가속은 그냥 없는 셈 치셔야지요.

그리고 만약 x86바이너리가 지원이 안 되어도 인텔이 ARM호환 라이브러리(libhoudini)를 만들어서 x86기반 스마트폰에 테스트 겸 샘플 겸 넣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ARM바이너리도 실행이 가능해 집니다. 일부 앱은 여전히 작동이 안 됩니다만(대표적인 것이 Unity3D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앵그리버드 같은 NDK를 직접 이용한 앱은 거의 잘 작동합니다. 같은 Unity3D라도 아스팔트는 잘 작동하는 것을 보면 게임마다 조금 다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libhoudini는 인텔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함부로 배포해서는 안 됩니다. 오로지 인텔의 공인된 롬만이 해당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uildroid나 Genymotion의 경우에는 이 라이브러리를 따로 가상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으로 저작권을 피해갔습니다. Gapps와 비슷한 경우이지요. 하지만 이 라이브러리도 안드로이드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호환성 체크를 해야만 하며 인텔이 2.3진저브레드용 이후로는 제공을 안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0시절에는 2.3호환패치를 따로 적용해야만 이 라이브러리가 작동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패치가 기본 적용되어 배포됩니다만 여전히 불편하게 따로 적용해야만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일단 제 예상입니다만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어플은 C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JAVA만을 사용합니다. JAVA만의 어플은 분명 잘 작동할 겁니다. 그건 JAVA의 특성상 바이트코드는 동일하고 자바VM만 포팅되면 어디서든 잘 작동하니까요.

하지만 대부분 게임류나 그래픽작업용 어플은 C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서 칩셋 호환성 패치가 필요합니다. libhoudini가 어디까지나 강력한 x86칩셋의 힘을 이용했기에 정상적으로 되는 것처럼 보이지 성능이 조금만 떨어져도 엄청 기어가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기본적으로 강력하니까 그냥 묻어버리는 수준인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바이너리를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게 아무리 빨라봐야 네이티브 작동에 1/2정도로 떨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일단 센트리노1.2GHz 2GB메모리 노트북에 작동시켜본 결과 가속이 안 잡혀서 화려한 효과가 들어가는 순간 답답한 화면만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정도면 그래도 그럭저럭 인터넷 쇼핑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까놓고 말해서 OSX나 PC용 리눅스보다 안드로이드가 인터넷쇼핑하기에는 100배 낫습니다. 은행도 물론이고요. 브라우저 호환안 된다고 칭얼대봐야 들어먹지도 않는 시절때와 비교하면 많이 발전했네요. 그 와중에 nProtect는 왜 설치하라고 하는 것일 까요. OSX나 리눅스는 윈도나 안드로이드에 비하면 엄청 튼튼하게 만들어진 OS인데 (안드로이드는 프레임워크 버그로 인해 허구한날 보안이 뚫리고 합니다. GingerBreak같은 것이 대표적입니다.)nProtect를 설치함으로써 이 보안이 도리어 박살 나는 것은 아닐지 조심스럽게 고민해 봅니다.

만약 은행업무나 인터넷쇼핑이 필요하다면 가상머신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를 돌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네요. 굳이 그래픽가속 필요없다면 Virtualbox용으로 만들어진 이미지로 바로 구동하면 OSX나 리눅스데스크탑에서도 얼마든지 결제까지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은 Genymotion도 그닥 빠르지는 않네요. 쓸만은 하지만 그래도 약간은 모자라 보입니다. 게다가 Genymotion 실행을 막는 게임도 나왔으니 도리어 게임에 쥐약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게임을 제외한 나머지로는 사용 가능이라고 합격점 주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