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5: f9f8eaf86cf719d7468347b8b030958e


리눅스민트 19.1의 정식배포에 맞추어서 해당 버전의 한국어설정이 미리된 버전을 배포합니다.


기존 리눅스민트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어 설정이 미리 되어 있습니다. 설치 후 한국어 설정을 추가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서울폰트, Gabia폰트, Spoqa폰트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3. ALZ, EGG압축 해제를 위해 Arkzip을 설치하였습니다.


4. Bleachbit를 설치했습니다.


5. 배경화면을 추가했습니다. 사진작가 허태무님의 사진을 기본 배경화면으로 설정했습니다.


6. Windows10테마를 추가하였지만 기본설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7. 동영상 재생을 위한 기본 코덱을 추가하였습니다.


8. 소스엔진게임(Portal2, Left4Dead 등)의 게임에서 한글 지원을 위한 wqy-zenhei아시아 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9. HWP파일을 읽기 위해 한컴뷰어가 설치되었습니다.


10. 기본 업데이트 서버가 하루카상(리눅스민트)과 다음카카오(우분투)서버로 기본설정 되어있습니다.



,

https://www.linuxmint.com/download.php


이제 리눅스민트 19.1의 정식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작업해왔던 것처럼 MATE버전을 기반으로 한국어 설정을 미리하고 배포를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이것저것 문제가 많아서 아무것도 못했었거든요.


기존에 사용하던 19버전도 업그레이드 해야하고 달라진 부분도 체크하면서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같은 우분투 18.04기반이므로) 그래도 혹시 모르니 확인할 것은 해봐야 겠습니다.


기존 19버전 사용자는 업데이트매니저 - 편집 - 리눅스민트 19.1 업그레이드 메뉴를 통해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솔직히 그동안 몰랐습니다.


유튜브를 볼 때 왜 이리 답답한지... 그동안 그냥 내 컴퓨터가 느려서 그런가부다 했었지요.


알고보니... 그동안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이 되지 않고 있었던 겁니다.


분명히 여기보면 Video Decode에 하드웨어 가속이라고 써있습니다. 그런데 Arch 위키를 뒤져보니

크롬과 Firefox 둘 다 그 어떤 비디오가속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https://www.reddit.com/r/linux/comments/9kzxdm/still_no_chromechromium_hw_video_acceleration_on/


여기에도 여전히 하드웨어 가속이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다만 h264ify라는 확장을 설치해서 CPU사용율이 높은 VP9코덱 대신 H264코덱으로 사용율을 낮출 수 있다고 나오긴 합니다.


이쯤되니 엄청 속은 기분이 드네요...


아무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행히도 Chromium에 VAAPI를 지원하는 패치가 나왔고(대신 구글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으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h264ify를 설치해서 H264로 재생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 현재 사실상 표준 코덱은 H264/AVC코덱이고 하드웨어 지원폭이 넓으니 이쪽을 이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우선 자신의 시스템에 VAAPI를 지원하는지 확인 합니다.

터미널에서 vainfo를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이런식으로 나오면 vaapi가 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지원이 안 된다면 mesa-va-drivers 등의 패키지를 설치하세요.


그리고 브라우저에 패치를 통해 VAAPI를 지원하게 해야 합니다.


현재 VAAPI지원 Chromium은 https://launchpad.net/~saiarcot895/+archive/ubuntu/chromium-beta

이곳을 통해 배포되고 있습니다. 각종 패치들을 추가해서 chromium을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든 PPA입니다.


터미널을 열고

sudo add-apt-repository ppa:saiarcot895/chromium-bet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chromium-browser


그리고 설치된 Chromium-Browse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chrome://flags/

여기로 들어간 다음에 accel로 검색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Override software rendering list 와 Hardware-accelerated video를 Enabled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하드웨어 가속이 이루어지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https://blog.linuxmint.com/?p=3662


우분투 18.04.1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우분투 18.04와 동일하게 10년간 지원을 받는 리눅스 민트 19.1버전의 베타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기존 리눅스민트19 버전과 큰 차이는 없지만 ukuu등의 툴 없이 업데이트 매니저를 통해 커널 버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그래픽적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나머지는 우분투 18.04.1과 동일하니 따로 신경 쓸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아마도 하모니카 다음 버전은 이 버전을 기반으로 제작하게 될 텐데 이전에 설치 버그를 해결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