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프로그램이 처음 나왔던 당시에는 괜찮았지만 이후 평가가 나락으로 갔던 프로그램들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인것을 먼저 밝힙니다.

1. 나모웹에디터
우리나라 웹환경을 개판으로 만든 주범입니다. 쓰기쉽고 싼가격으로 드림위버보다 점유율이 높았지만 IE전용코드를 남발해서 엉망진창으로 만들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도 배배꼬여서 유난히 국내사이트에서 IE가 수시로 다운되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했습니다.

2. 알집5.0
솔직히 알집은 지금도 욕먹고 있긴합니다만 그 전의 4.x는 그래도 쓰기편한UI와 나름 친절한 고객지원으로 평가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기대를받으며 출시된 5.0은... 역대 알집중 가장 최악이었습니다. 느리고 압축풀면서 파일깨먹고 전용ALZ포맷을 만들어서 또 대한민국 압축포맷을 엉망으로 만들었습니다. ALZ가 그렇다고 장점이 있냐고 하면 딱히 큰 장점이 없었습니다. 어차피 요즘은 다들 반디집으로 넘어갔지만...

3. 대몬툴즈
시디스페이스를 쓸까하다가 어차피 그게그거라 그냥 대몬툴즈로 선택했습니다. 프로그램자체는 나쁘지 않았고 CD/DVD를 꺼내지 않아도 된다는 이것 하나로 엄청쓰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XP시절 OS를 불안하게 하는 녀석중 하나가 얘였습니다. 편리했지만 너무 불안했습니다. 그리고 Windows7에 리눅스같은 iso마운트기능이 생기고 CD로 게임을 하는 시대가 끝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4. 한글 워디안
한글97이후 완전히 새롭게 밑바닥부터 만든 한글입니다. 그런데 밑바닥부터 다시 만들다보니 버그가 수시로 작렬했고 그냥 한글97을 쓰는 사람이 더 많았습니다. WindowsNT에 맞게 유니코드지원이라는 장점은 있었지만 그뿐이었고 도리어 업무를 마비시킬뻔했습니다.
다행히 한컴은 워디안의 후속작인 한글2002로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줬습니다만 한글 워디안이라는 프로그램 자체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문제가 많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Alcohol52% 무료버전
대몬툴즈가 OS를 개판으로 만들때 대체품으로 소개했었습니다. 지원포맷도 더 많고 안정성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거 PC의 정보를 마구 유출하는 녀석이었습니다. 차라리 대몬툴즈가 더 나았습니다...

6. WindowsME
세상에 나오지 말았어야 했던 Windows
버그와 오류가 잦아서 여기에 다 적기도 힘들지만 제일 심각했던건 0KB파일로 만들어버리는 최악의 버그였습니다. 그냥 아무이유없이 파일 내용이 사라집니다... 처음에는 바이러스같은건줄 알았는데 OS버그랍니다...
처음에는 평가가 괜찮았던 Win98SE의 후속작이기에 기대도 많이 했는데 그냥 내부부터 썩은 녀석이었습니다.

7. 소리바다 2
소리바다가 음원시장에 끼친 해악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외국에는 냅스터란게 있었지요.) 이에 법의 철퇴를 맞자 P2P방식으로 MP3를 공유하는 소리바다2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면 소리바다서버는 그냥 중계만해주고 파일공유는 개인간 거래로 퉁치게 됩니다.
그런데 양심상 문제는 둘째치고 프로그램이 법망을 피하기위해 급조해서 만든지라 굉장히 불안정 했습니다. 멀쩡한 파일을 받은적이 없었을지경. 소리바다3가 나오면서 접속환경이 안정화되었지만 어디까지나 법의 교묘함을 파고 들었을 뿐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었기에 결국 소리바다는 망했습니다.
웃긴건 동봉된 플레이어인 파도는 Winamp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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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유튜브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킬러앱입니다. 아이폰도 유튜브가 멀쩡히 돌아가지만 안드로이드의 기능에 비해 부족해보이는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유튜브 앱이 꼭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조금 고민이 생기더군요. 최근 유튜브 버벅거림이 심해져서 찾아보니 유튜브 앱의 버그였음이 밝혀졌습니다. 그냥 유튜브를 지우고 다시까니 해결됐다는군요.

저는 사실 유튜브앱도 웹 하이브리드 앱으로 만드는것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무슨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냐고 할 수 있습니다만 유튜브앱에서 주로 쓰는 기능이라고 해봐야 구독채널의 영상과 추천영상기능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건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유튜브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지요. 심지어 영상 업로드도 앱에서 오류가 자꾸 나길래 웹으로 들어가니 멀쩡했던 적도 있습니다.

이쯤되니 구글이 제공하는 유튜브 앱이 쓸데없이 많이 무겁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차피 우리가 원하는건 정상적인 영상재생이고 이는 HTML5이후 웹으로도 아무 문제없이 구동이 된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m.youtube.com으로 접속하는 웹뷰로 구동되는 앱을 하나 만들고 그냥 이걸 쓰면 유튜브앱의 버그를 충분히 회피하고 훨씬 가볍고 귀찮은 광고도 Adguard로 해결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여기서 문제는 구글로그인 동기화 문제인데 서드파티 웹브라우저의 경우 꼭 문제를 일으키곤합니다. 웹뷰에서 동기화 기능을 켜면 된다고 하는데 이것도 케바케더군요.

그리고 킬러기능중 하나인 플로팅윈도우는 안드로이드7이후 제공되는 기능을 쓰면 쉽게 구현이 됩니다. 이는 프리미엄 구독을 해야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만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쓰면 충분히 같은 기능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쯤되니 웹을 써서 유튜브영상을 보는 기능구현이 어느정도 쉽게 될것 같은데 우선은 생각까지만 하고 나머지는 천천히 실행에 옮겨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어차피 만든다고 해도 플레이스토어에 올린다던지 하고 싶지는 않네요. 구글이 싫어할것 같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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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엄청 좋아했던 편의점?! 이라는 경영게임입니다.

 

보시다시피 가운데 그래픽이 돌아가있습니다.

원인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우분투에서 Wine으로 돌리는 것이 문제인건지 아니면 그냥 최신 그래픽칩셋에서 문제가 일어난건지... DirectX 6으로 돌아가서 문제가 더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가상머신에 Win98을 올린 다음 확인해볼 생각입니다.

 

그런데 진짜 왜 이러는지 모릅니다...

 

=================2022.05.17=================

 

해결했습니다

아주 간단한 문제인데 DirectDraw가 문제를 일으킨것이므로 이를 Direct3D11로 래핑(?)하고 이를 Wine의 Vulkan으로 추가 컨버팅하면 되는 것 이었습니다.

 

이방법은 dgvoodoo2 라는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고전게임 돌리는데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만 아는 사람이 많지 않더군요. 본래는 고전게임중 Voodoo Glide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 시작되었던 것이 이젠 고전게임 필수 호환성 레이어가 되었습니다.

 

http://dege.freeweb.hu/dgVoodoo2/dgVoodoo2/

 

Downloads - Dege's stuffs

Downloads You need the 3Dfx splash dlls for Glide if you want 3Dfx splash screen or watermark (shameless plug) through dgVoodoo. 3DfxSplashDlls.zip  You may also need D3DRM.dll (Direct3D Retained mode) for some games and demos. It's not part of the OS sin

dege.freeweb.hu

위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dgVoodoo2_78_2.zip
4.99MB

여기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가능한 공식홈페이지에서 받는 것이 버전이 높아서 좋겠지요.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여기서 MS가 중요합니다. MS의 고전 파일 호환이라는 의미로 DirectX 구버전API용이란 의미입니다.

이 안에는 x86이라고 되어 있는 폴더가 있고 이 안에 DLL 4개가 핵심입니다.

특히 DDRAW.dll파일이 중요합니다.

어찌 되었건 해당 파일 4개를 설치된 고전게임의 exe가 있는 곳에 풉니다.

exe파일과 DDRAW.dll파일이 함께 있는 것이 확인되면 wineconfig을 실행합니다.

PlayonLinux나 Bottles를 쓴다면 해당 Prefix의 config을 실행합니다.

여기서 ddraw를 추가하여 네이티브로 설정합니다. 경고메시지가 뜨는데 무시합시다.

 

그리고 실행하면...!!! 

Wine Debugger창에서 신기한 내용이 뜹니다.

 

바로 d3d11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정확히는 d3d11을 다시 OpenGL로 한번더 컨버팅해서 렌더링하는 것인데 이걸로 그래픽깨짐을 회피 할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간만에 이 오래된 고전게임을 할 수 있게되었네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미친짓이긴 하네요.

DirectDraw - D3D11 - OpenGL 두번거치면서 렌더링을 하다보니 쓸데없이 CPU가 묵직합니다. 이게 이럴정도는 아닌데...

 

---------------위에 미친짓이라고 쓰긴했는데...

생각보다 이런 방식으로 고전게임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DirectDraw(DirectX7이하) - dgvoodoo(DirectX11)-DXVK(Vulkan)

이렇게 두번 거쳐서 현대적인 API인 Vulkan으로 최종 출력하는게 상당히 사례가 많다고 하네요.

저도 Wine의 OpenGL대신 DXVK를 써서 Vulkan으로 출력하니 묵직함이 사라졌습니다. 

 

만약 DirectX8이상이라면 그냥 DXVK를 적용해서 바로 Vulkan으로 출력하면 어지간해선 해결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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